로딩이미지

2차 결제하기(클릭)
위의 2차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차 결제 미진행시 배송료가
추가 결제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 CFA 완벽대비 [완벽대비] 2025 CFA도 이패스코리아와 함께
  • CFA [안심수강] CFA Level1,2,3 한곳에서 한번에 합격
  • 1,500,000원 1,350,000
  • EVENT ★CFA의 기초를 책임진다! Pre 과정으로 기본기를 탄탄하게!
  • Pre-CFA Course EVENT
  • CFA 기초부터 탄탄하게! 성공적인 CFA 준비를 위한 완벽한 시작!
  • 강사: 손경환 외3명
  • 수강기간: 90일 | 강의수: 30교시 | 강의시간: 30시간
  • 260,000원
  • 120,000원
  • 270,000원
과정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리세요!!

이것이 진정한 리얼후기! + 더보기

  • 최양*
  • CFA 1차 합격 후기 (토목공학과 졸업, 건설회사 근무 중 시험 응시) New
  • 조회수 51
  • 등록일 2025-10-14

안녕하세요, CFA 레벨1 합격 후기를 간단하게 적어보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토목공학과를 졸업하여 건설회사로 취직해서 현장근무를 거의 6년정도 하고 본사에서 민간투자사업 관련 팀에서 2년반정도 근무했습니다.

민자사업 운용 관련 업무를 하면서 금융권으로 이직하고자 결심하게 되었고 재무,회계 관련해서는 따로 공부한 적이 없습니다. (업무하면서 간단한 지식정도만..)

 

올해 3월부터 CFA 1차 공부를 시작했고 약 5개월정도 준비한 것 같습니다. Pre-Cfa 과정은 듣지 않았는데 레벨1 과정만 들어도 충분했던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강의에서 얘기하는 단어들도 생소해서 인강을 들으면서 중간중간 단어를 찾아가면서 듣게되어서 인강을 다 듣는데에만 시간이 오래걸렸던 것 같습니다.

거의 6월까지는 문제풀이 없이 인강만 듣고 교재 한번씩 읽어보는 정도였고,

7월에는 인프라쪽 자산운용사에 경력직 채용 서류가 합격해서 면접준비하면서 시험공부도 하느라 테스트뱅크를 겨우 끝냈습니다.

거의 7월말부터 8월 22일에 시험보기 전까지 협회 싸이트에 있는 연습문제랑 Mock exam를 열심히 풀었고 (연습문제 양이 꽤 많습니다 2000문제정돈가 됩니다.)

시험 전 1주일 정도는 틀린문제만 다시보면서 과목별로 A4 2~3장 정도로 요약정리 하면서 외워야하는 사항들 외웠던 것 같습니다. 

 

저는 공부하면서 Quantitive method가 제일 어려웠는데 점수도 제일 안나왔더라구요...ㅎㅎ

공부하면서 느낀 점은 '양이 엄청 방대하고 내용은 어렵지는 않으나 공부하다보면 처음 내용은 기억이 잘 안난다' 였던거 같습니다.

 

일단 1차는 틀린  문제 반복해서 보고 손으로 요약정리 한번 하면 시험 합격하는데는 크게 어려울거 같지는 않아요

9월에 자산운용사로 이직하게 되어가지고.. 직장에 적응좀 하고 2차도 내년에 공부해보려하는데 2차도 합격해서 후기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

 

 

 

 

 

  • 김현*
  • 25년 8월 CFA Level 2 합격 후기 New
  • 조회수 90
  • 등록일 2025-10-12

저는 해외대 경제학과 출신이고 회계법인 컨설팅 본부에서 근무하다 현재는 사회복무요원 (공익) 군복무 때문에 휴직하면서 CFA Level 1, 2 다 합격한 케이스입니다. 


회사 프로젝트 특성상 컨설턴트들도 Deal팀 회계사 분들과 자주 뵈게 되서 회계, 

Valuation, FDD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할 듯하여 CFA 준비 중이고 현재 소집 해제 시점까지 2개월 정도 남은 상황입니다.

 

Level 1은 25년 2월, Level 2는 25년 8월에 응시했고 Level 2는 Level 1 결과가 나오자마자 시작해서 중간에 여행간 기간이랑 며칠 쉰 것 외에는 

4개월간 매일 8시간을 꾸준히 공부했다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부 순서는 이번에는 FSA -> Corporate Issuers -> Equity Valuation -> Economics -> Quantitative Methods -> Portfolio Management -> Alternative Investments -> Fixed Income -> Derivatives -> Ethics 순으로 진행했습니다.


Schweser는 다소 unclear하게 설명된 부분이 많아서 모든 topic에 대해서 인강 및 노트 정리 -> Schweser -> CFA Curriculum Book 및 Ecosystem Practice Problem 순서대로 진도를 나가고 한번씩 개념 정리 후에 Test Bank -> 오답노트/리뷰 -> 이패스 Mock Exam -> CFA Mock Exam 순서대로 진행했습니다. 



Topic 별로 진행한 방식은:

 

1) FSA (1일 인강 1 ~ 2개 완료): 권오상 회계사님 강의가 매우 depth가 있는 편이고 하나당 60분 이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 소화하고 노트 정리에 상당히 시간이 걸렸습니다. Level 1보다 확실히 내용의 범위는 적으나 이해하는 것, 또 문제 풀이 자체는 어려웠기 때문에 진도는 천천히 나가야 했습니다. 시간을 많이 투자한다고 생각하고 하나라도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최근에는 다소 비중이 낮다고 생각했던 Financial Reporting Quality, Financial Institution 쪽 개념들이 강조됩니다. 아무튼 Schweser보다는 인강 중심으로, 강사님께서 실전 문제/예제 설명하실 경우 거의 100% 받아쓰는 수준으로 공부해서 수월하게 공부 가능했습니다.

 

2) Corporate Issuers (1일 인강 2 ~ 3개 완료): 과정이 simple한 편이고 가성비 chapter입니다. 김서호 강사님 또한 강의가 굉장히 명료하고 handout에서 실제 사례를 통해서 설명해주시는 점이 아주 좋았습니다. PBVS, # shares outstanding 등 계산 문제는 Schweser, Mock Exam, Curriculum Book 문제가 다 비슷하게 어려운 수준이 아니며, 많은 연습을 통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3) Equity Investments (1일 인강 1 ~ 2개 완료): FSA + Corporate Issuers와 연결성이 높고, DCF 방식 계산 유형 (DDM, FCFF, Residual Value) 들을 잘 익히면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강사님 강의력도 좋으신 편이고 마찬가지로 Handout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지엽적이거나 난해한 개념은 없기 때문에 큰 테마 중심으로 계산 문제를 잘 풀 수 있는 것이 관건입니다. 다만, Ecosystem 문제들은 난해하고 설명도 부실한데다 시험과 크게 연관성이 없는 듯하여  Schweser, Curriculum Book, Test Bank 문제 중심으로 큰 어려움 없이 패스할 수 있었습니다.

 

4) Economics (1일 인강 2 ~ 3개 완료): 제 전공이기도 하고 큰 테마는 Monetary Theory, Growth Theory (Endogenous, Classical, Neo-Classical)와 Currency Exchange 관련 몇 가지 없기 때문에 진도는 빨리 나갈 수 있었습니다. Equity Investments와 마찬가지로 큰 테마 중심으로 계산 문제를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진도 다 나간 후에 Test Bank를 풀면서 다시 review해야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내용은 많지 않지만 문제 푸는 것은 복잡할 수 있습니다.

 

5) Quantiative Methods (1일 인강 2개 완료): 강사님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교수님 스타일이다 보니 스킵하면서 중요한 내용만 받아 적었습니다. 또 주로 curriculum book 내용 중심으로 많이 수업하시지만 내용 정리가 부족하다 생각해서 대한 Schweser 중심으로 제가 정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다만 Machine Learning 부분은 강사님 자료가 도움이 되어서 적그 참고했습니다. 문제 난이도는 높지 않습니다. 저도 이 과목 포기한다, Quant. 때문에 fail한다 생각했지만 예상 외로 70점 이상 얻었습니다. Schweser 1번 정독하시면 합격 가능합니다.

 

6) Portfolio Management (1일 인강 2개 완료): 한윤재 강사님 완전 팬입니다! 강사님 강의도 굉장히 명료한 편이고 큰 주제 중심으로 요점을 확실하게 알려주시는 편입니다. Chapter 간 내용에 연결이 부족한 편입니다. Curriculum Book이나 Test Bank 문제는 상당히 depth 있는 편이어서 Curriculum Book/Ecosystem 오답 노트 하면서 Schweser를 다시 읽고 제 노트를 보완하는 작업을 두 세번 했습니다. 생각보다 지엽적인 내용 coverage도 많고 제가 한 번도 보지 못한 내용을 실제 시험에서 마주해서 예상 외로 이 Chapter는 50점 정도 밖에 맞지 못했습니다.  

 

7) Alternative Investments (1일 인강 2개 완료): Portfolio와 강의 스타일이 비슷한 편입니다. Commodities, Real Estate, Hedge Fund가 주요 내용인데 비중은 작지만 알쓸신잡이 은근 많은 느낌입니다. Real Estate 쪽은 평상시에도 제가 관심이 많은 편이어서 즐겁게 공부했습니다. 여기도 지엽적인 내용이 많고 강의를 한번씩 다 완료하고 문제 풀이 진행하면서 노트를 많이 보완하게 되었습니다.

 

8) Fixed Income (1일 인강 1 ~ 2개 완료): 채권 내용은 난이도가 높은 편이지만 Level 1에서 제가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보낸 토픽이어서 새롭다는 느낌은 적었습니다. Option-Embedded Feature가 소개되면서 계산 문제가 많았는데 갓종곤 강사님 강의 덕분에 예제를 보면서 빠르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Schweser, Curriculum Book, Test Bank 순서대로 진행했습니다. 시험장에서 문제를 보자마자 바로 풀 수 있을 정도로 몸에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힘들다고 생각했지만 실제 점수는 90점 정도 나온 것으로 기억합니다!

 

9) Derivatives (1일 인강 1개 완료): 제일 어려운 섹션이었습니다. 이 토픽 때문에 fail할까 걱정이 많았지만 option feature 관련 내용은 Fixed Income 내용과 연결지어서 설명해 주셨는데 그게 가장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Binomial Tree, Black-Scholes Model, Option Value 계산 문제들도 매우 중요하지만 Conceptual하게 option의 value가 exercise 시점 전까지 어떻게 변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핵심인듯 했습니다.

 

10) Ethics (1일 인강 3개 완료): Level 1과 동일해서 너무 다행이었습니다. 이규민 강사님은 실제 case와 주요 예제 중심으로 설명해 주셔서 handout과 강의 중심으로 노트를 정리했습니다. 어렵다고 생각했지만 이번에는 쉬어가며 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section 개념 완료 후 Test Bank 풀이와 Ethics 강의를 병행할 수 있었습니다.

 

중간에 여행이랑 아픈 기간 빼고 3.5개월을 full time으로 진행해서 직장인이나 학생분들 보다는 더 많은 시간을 쓸 수 있었습니다. 

Mock Exam은 실제 시험 1주 전부터 해서 다소 tight 했습니다. 

저는 Ecosystem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Mock만 했기 때문에 Mock Exam은 이패스 + Eco 3개만 진행했습니다.

 

난이도는 CFA Ecosystem (Curriculum Book에 없는 문제) > Test Bank >= Curriculum Book > CFA Mock = 이패스 Mock > Schweser 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Mock Exam은 이패스: 71, Mock A: 71, Mock B: 73이고 실제 시험은 이보다 약간 더 높게 나왔습니다. 

실제 시험은 CFA Ecosystem보다 대체로 연산이나 vignette의 이해 측면에서는 쉽지만 정말 본 적도 없는 개념이 나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모두 홧팅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조영*
  • CFA lv 1 합격후기 New
  • 조회수 100
  • 등록일 2025-10-12

2025년 8월 CFA LV1 시험을 통과하여 합격후기를 작성합니다.

 

일단 점수는 1755/1900으로 나름 준수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열심히 한 보람이 있었네요


학습기간은 3월~8월로 대략 6개월 정도입니다. 

4학년 1학기 전공 18학점을 병행해서 학기중에는 강의 수강을 포함해 하루 3시간 내외로 공부한 것 같습니다. 

시험기간에는 CFA 잠시 중단하고 시험공부만 했습니다. 방학 시작하고 2개월동안은 하루 6시간내외로 공부했습니다. 

통학하시는 분은 지하철에서 태블릿 활용해서 틈틈이 강의 듣는 것을 강추합니다.

 

영어 실력은 고등학생때 영어 수능 3등급 맞았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전화영어랑 듀오링고 정도 해서 보통 수준입니다. 

그래도 강의에서 한국어로 설명해주시고 어려운 수준의 단어나 문장이 나오지 않아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 힘들다 싶으면 번역기랑 ai 돌려서 넘길 수 있더라구요.

 

강의 수강 순서는 대충 마음 내키는대로 들었는데 돌이켜보면 FSA랑 FI를 먼저 듣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얘네 두개가 강의 개수도 많고 길이도 1시간 넘고 그래서 초반에 의욕 넘칠떄 듣는게 좋습니다.

 

노트필기는 강의자료 안 주시는 분들 강의만 필기했습니다. 강의자료 주시는 분들 강의는 강의노트에다 밑줄치거나 필기하는 정도로만 했습니다.

 

과목 하나 끝날 때마다 해당 과목 슈웨이저, 강의자료를 여유시간을 활용해 틈틈이 읽었습니다. 

막 자세하게 읽지는 않았고 암기파트보다는 계산 및 이해가 중요한 파트 위주로 읽었습니다.

 

슈웨이저 중간중간 EXAMPLE 있는거는 강의 끝나고 한번씩 직접 풀면서 풀이방법을 이해했습니다. Module Quiz도 다 풀고 틀린거만 따로 복습했습니다.

암기파트는 슈웨이저 정독하지 마시고 강의자료 보시고, 그거 없으면 여유되실때 따로 정리하는걸 추천합니다. 

저는 정리는 안했는데 시험 전날에 암기파트 본다고 슈웨이저 뒤져서 공부하느라 조금 힘들었습니다.

 

암기파트는 읽어봤자 다 까먹고 나중에 연습문제 풀면서 외우게 되니까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문제 계속 풀다보면 용어가 눈에 익고, 그다음에 슈웨이저 한번 보면 쏙쏙 들어옵니다. Ethics는 예외입니다. 강의자료의 개념을 무조건 다 외우는게 문제풀이에 좋았습니다.

 

CFA 시험 등록하면 협회에서 자체적으로 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해줍니다. 여기에 있는 연습문제를 에코시스템, 줄여서 에코라고 부르더라구요. 

사실 저는 에코 문제가 2804개나 있는 줄 모르고 아껴풀려고 들어가보지도 않았는데 바보같은 생각이었더라구요. 알았다면 강의 다 들을 때마다 조금씩 풀었을 것 같네요.

 

에코는 모든 문제를 다 풀지는 않았고요, 필요없는 것 같은 문제들은 스킵하면서 절반 정도 풀었습니다. 

짧은 문제들은 거의 다 풀었고요 지문 하나에 문제 여려개 딸려서 나오는 것들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만 골라서 풀었습니다. 

그리고 문제 풀다보면 똑같은 개념 문제가 계속 나오기도 했는데 어느정도 이해되어서 너무 쉽다 생각하면 반복적인 문제도 스킵했습니다.

 

처음 풀면 많이 틀리고 해설 봐도 이해가 안됐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문제에 오류(!)가 있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하게 이해해서 푼 문제 아니면 문제를 싹 복사에서 제미나이한테 물어봤습니다. 엄청 잘 알려주더라구요. 복사해서 물어본 것들 나중에 모아가지고 복습하기도 좋구요.

 

문제풀이는 강의 다 끝낸 7월부터 시작했는데 시간이 여유롭진 않았습니다. 

그래도 방학이라서 하루에 6시간씩 문제풀이만 하니까 전 범위 커버할 정도로는 풀었던 것 같습니다.

 

CFA 협회에서 제공하는 모의고사를 Mock라고 합니다. 이 Mock이 실제 시험과 가장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랙티스 어느정도 풀었다 생각했을 때 중간점검 느낌으로 A 풀고, 시험 앞두고 B 풀었습니다. Mock도 오답풀이 등은 에코처럼 Ai 활용했습니다.



정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A-1 78% A-2 84%



B-1 77% B-2 81%



 

응시는 강남 경복빌딩에서 진행했습니다 새벽5시쯤 일어나서 공부자료 스윽 흝으면서 시험장 갔습니다.

준비물은 여권이랑 재무계산기면 됩니다. 펜이랑 종이, 귀마개까지 다 주더라구요.

시험은 Mock이랑 동일하게 진행되고 세션 끝나고 중간에 쉬는 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쉬는 시간에 밖에 나갈 수 있고 공부도 할 수 있으니 꼭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제 문제는 Mock이랑 비슷한데 더 쉬웠던 것 같습니다. 

시험 시간이 많이 여유로워서 문제 2번씩 풀고도 시간이 남았습니다. 시험지가 랜덤이겠지만 제가 받은거는 복잡하게 꼬아서 낸 문제가 많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과목별 결과에서는 정답률 70%는 모두 넘기긴 했는데 에틱스, 경제학, 포트폴리오 파트가 조금 점수가 낮았습니다.

 

-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Example 문제를 완벽하게 이해+짜잘한 개념문제 암기가 핵심인 것 같습니다. 

IFRS랑 US GAAP차이가 좀 헷갈리더라구요. 근데 권오상 강사님 강의력이 너무 좋으셔서 강의만 제대로 따라갔다면 어렵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 Equity Investments: DDM, GGM 등 밸류에이션 공식이랑 FSA에서 나온 개념 일부가 나옵니다. TVM 개념 이해하면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 Quantitative Methods: 평균, 분산 등 통계학 기초와 회귀분석 내용이 나옵니다. 

각종 공식이 있는데 그냥 암기하지 마시고 이 공식이 무슨 의미인지를 이해하면 의외로 쉽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기초통계학이랑 계량경제학 군대가기 전에 들어서 다 까먹었지만 계속 보다보니 이해가 되더라구요.


- Corporate Issuers: 솔직히 공부를 가장 대충했습니다. 경영학 지식 있으면 편할 것 같습니다. 

저는 2배속으로 강의 넘겼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파트는 없는 거 같고 암기만 열심히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 Portfolio Management: Quat랑 각종 강의들 듣고 나중에 듣는거 추천합니다. 

CAPM이랑 리스크 관련 내용 나오는데 이해 잘하면 쉽습니다. 강사님이 설명 잘해주시고 강의자료도 퀄리티가 좋습니다. 

그런데 단순암기 파트는 강의자료에 대충 써있어서 그거만 따로 정리하면 시험 직전에 편할 것 같습니다.


- Alternative Investments: 강의자료가 아주 잘 정리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계산문제도 과목에서 딱하나 있는데 에코 연습문제 엄청 많아서 풀다보면 익숙해집니다. 

슈웨이저 1회독 한 다음에는 강의자료만 봤던 것 같습니다. 잘 안 외워지는 부분만 슈웨이저에서 따로 찾아서 읽었습니다.


- Fixed Income: TVM 바탕으로 채권 현금흐름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잘 이해하시면 수익률이나 듀레이션, 스프레드 개념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재무계산기 연습만 많이 하시면 계산문제는 쉽습니다. 채권 종류랑 듀레이션, 스프레드 종류, 각종 구조화채권 등 암기할 내용이 은근 많아서 정리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Economics: 경제학과라서 개념이 쉽다고 느껴져서 CI 다음으로 공부를 대충했습니다. 덕분에 점수가 좀 낮았습니다. 그래프랑 환율, GDP 등 공식들을 이해하면서 외우면 무난합니다.


- Derivatives: 학기병행하면서 파생 전공수업 들어서 날먹했습니다. 강사님이 설명을 잘하시고 강의자료도 좋아서 배경지식 없어도 열심히 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 Ethical and Professional Standards: 영어 독해력 약한 저에게 너무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Mock 풀때도 제일 많이 틀리더라구요. 강의자료에 정리된 기본 개념이랑 예시를 반복해서 읽으면 좋습니다. 일단 개념이라도 완벽히 알아야 조금이라도 점수를 올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소감]

 

CFA LV 1은 금융투자 부문의 필수개념 모음집이라고 느꼈습니다. 금융업계에서 쓰이는 지식들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상경계열이더라도 듣고싶은 전공만 들어서 부족한 부분, 들었어도 까먹은 금융 지식들 많을텐데 레벨1이 거의 다 커버해줘서 개인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고객상담 및 기술지원

1600-0522

  • 평일 09:00~20:00 / 주말•공휴일 09:00~18:00
    (매주 금요일 및 매달 두 번째 수요일은 09:00~19:00)
사업자등록번호 105-86-56986 ㅣ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05-02554 ㅣ 원격평생교육시설신고 제52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2동 10층 (주)이패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재남 ㅣ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나현철

COPYRIGHT 2003-2024 EPASS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