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이미지

2차 결제하기(클릭)
위의 2차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차 결제 미진행시 배송료가
추가 결제될 수 있습니다.

수험정보>국제자격증>CFA>수험정보

About CFA

CFA란 무엇인가?

CFA® 란 Chartered Financial Analyst®의 약자로서 우리말로 번역하면 「공인재무분석사」에 해당하며 국제적으로 그 권위를 인정받는 자격증이기에「국제재무분석사」 로도 통합니다. CFA®시험은 세계적인 권위와 전통을 자랑하는 미국투자관리 및 연구협회인 CFA® Institute에서 196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증권금융분야와 재무관리와 분야의 최고의 자격시험입니다.

현재 130여 개국 10만여 명의 CFA®가 활동하고 있지만 CFA®에 대한 수요는 공급을 훨씬 능가하고 있습니다. 1963년 이후 현재까지 110만여 명이 CFA®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다국적 기업의 재무담당자와 외국투자자들의 CFA®에 대한 신뢰성은 거의 절대적이기 때문에 아무리 까다로운 외국기업이나 투자자라 할지라도 CFA® 자격증 소지자의 투자분석이나 기업평가 자료라 하면 그대로 신뢰하게 됩니다. 더욱이 세계의 모든 금융계에서 CFA®자격증의 권위를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CFA® 자격증 소지자는 외국기업 또는 금융기관 입사나 전직 시에 절대적으로 우선권을 갖는다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000명이 넘는 CFA®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국제화와 개방화, 그리고 자본시장통합법 시행 등에 따른 각 기관의 전문인력 확보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CFA®에 대한 수요 또한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기업 및 각 금융기관(증권/은행/보험/종금/투신사 등)은 CFA® 자격증 취득을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CFA® 자격증 취득자에게 상당액의 자격증 수당을 지급하고 있고 입사/승진 시에도 각종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IMF 이후 진행되고 있는 우리 자본 시장의 개방화와 선진화의 속도를 감안할 때 앞으로 수 년 내에 CFA® 자격증을 소지하지 않은 사람은 입사/승진/전직 시 여러모로 역차별 당할 가능성이 예상됩니다.

CFA Candidates 직업별 분포

Age 21-25 26-30 31-35 36-40 41-45 46-50 51-55 Total
% 23 40 21 9 3 1 1 100
Title / Occupation %
Financial Analysts, Portfolio Manager
(investment & mutual fund,banks,insurance companies and other buy side firms)
49
Sell-side Analysts, investment bankers & broker-dealers 18
Accountants, regulators, academics, etc. 12
Investment advisers 14
Consultants 7
Total 100

CFA Candidates 국가별 분포

Nation # of Candidate Nation # of Candidate
Unite States 45,000 Singapore 5,100
Canada 11,400 Australia 2,600
China 10,200 Switzerland 1,900
Hong Kong 9,600 South Africa 2,100
Unite Kingdom 8,400 Germany 2,000
India 10,500 Japan 1,700
Korea 3,362 Taiwan 2,100

CFA 활동분야

기업의 재무, 기획부서

1970년 대 이후 이자율, 환율 및 주가의 변동성 증대로 인하여 기업의 재무위험이 증대됨에 따라 과학적으로 이를 관리할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급팽창하고 있습니다. 기업간, 사업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영어활동의 수익성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신규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과학적인 기법을 통하여 분석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CFA는 기업의 재무관리 전문가와 기획전문가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증권금융계

증권금융계에서 CFA가 활동할 수 있는 분야는 가히 무궁무진하다 하겠습니다. 특히 CFA의 수로 각 증권금융기관의 국제적 공신력과 권위를 측정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증권금융계의 CFA에 대한 수요는 공급을 훨씬 초과하고 있습니다.

01. 애널리스트 Analyst란 기업가치분석가를 의미하며 이들이 하는 일은 기업의 영업활동으로부터 창출되는 현금흐름의 질(Quality)과 양(Quantity)을 출정하여 해당기업의 적정주가를 산출하는 일입니다. 즉, 어느 주식이 고평가 또는 저평가되어 있는가를 밝히어 매도(Sell) 또는 매수(Buy)전략을 수립하는 금융전문가를 말합니다.
02. 펀드매니저 펀드매니저(Fund Manager)란 자신이 속한 기관이나 고객들로 위탁받은 자산을 정해진 투자목적에 맞게 국내외 시장의 주식, 채권, 부동산 등에 적절히 배분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포트폴리오 전문가를 의미합니다. 최근에 우리나라에도 수억 대의 연봉을 받는 펀드매니저가 속출하고 있으며 >증권금융의 꽃<으로도 불립니다.
03. 여신심사역 주로 은행, 보험회사에서 대출 받고자 하는 고객의 신용분석(Credit Analysis)을 통하여 대출여부를 결정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정확한 여신심사를 위해서는 대출 요청 기업의 사업성과 부도 가능성 등을 정확히 추정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04. 브로커 브로커(Broker)란 주식시장 또는 선물, 옵션 시장에서 고객의 거래를 대행해주는 직원을 의미합니다. 또한 넓은 의미에서는 주식, 채권, 부동산 등 어느 자산이라도 살 사람(Buyer)과 팔 사람(Seller) 사이에서 거래의 성사를 돕는 사람을 브로커라고 합니다. 브로커의 업무는 상대하는 고객의 종류에 따라 일반영업, 법인영업 및 국제 영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05. 기업인수
합병전문가
기업 인수·합병의 근본적 동기는 인수ᆞ합병을 통한 시너지 효과의 실현에 있습니다. 기업 인수합병 전문가는 인수ᆞ합병의 적정가격을 산정하고 인수·합병 전략 또는 인수·합병 방어전략에 대해 자문하는 전문가를 의미합니다.
06. 벤처기업
전문가
벤처기업 전문가는 벤처기업의 적정가치를 분석하고 벤처기업의 성장발전을 유도하여 장기적으로는 해당 벤처 기업을 장외시장에 등록시키거나 거래소시장에 상장시킴으로서 막대한 투자 수익을 목표로 하는 전문가를 의미합니다.

CFA 시험접수 자격요건 안내

CFA 응시자격 요건

4년제 대학졸업자(졸업예정자 포함)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은 누구라도 성별·나이·실무경력에 제한없이 CFA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단, 대학 재학생이 CFA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졸업하는 해당 월을 기준으로 23개월 이전 시험부터(2학년 이상 수료 시) 응시가 가능합니다.
(해당 자격요건은 2023년 8월 시험 등록 시부터 적용됩니다)

졸업 전인 대학생이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국내의 경우 군(직장)경력 + 대학 수료 조건(총 3년, 4000시간)으로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원서접수 시 3년 경력으로 등록을 한 경우 CFA Institute에서 추가적인 증빙을 요구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 경우 군(직장)경력과 학교 이수 학년을 work experience란에 입력하고 회신하면, CFA Institute에서 확인하고 응시자격을 부여합니다. 현재까지 국내 대상자의 대부분이 군경력을 제출하여 경력으로 인정받고 있어 문제는 없습니다. 단, 경력으로 응시할 경우 군(직장)경력과 학교 경력의 기간이 중복 되어서는 안됩니다. 참고로 CFA Institute에서 추가 조사를 요청받게 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아서 작성하면 됩니다.

군 경력에 대해 CFA Institute에서 추가적인 증빙서류를 따로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허위 기재 시 시험자격 자체가 박탈되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에 허위로 기술해서는 안됩니다. CFA Institute에 명시된 응시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Have a U.S. bachelor’s (or equivalent) degree : 대학졸업자
  • Or before your final academic year, as long as within 23 month of graduation : 졸업 23개월 이전 대학생
  • Or have three years of qualified, professional work experienece : 3년 이상 경력자
  • Or a combination of work and college experience that totals at least three years : 직장과 대학을 합하여 3년 경력 충족자

“군(직장)경력 + 대학 경력”으로 시험에 응시하는 분들은 졸업예정자의 자격으로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기에 졸업과 상관없이 Level1 합격 후, Level2,3 시험까지도 응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을 졸업하지 못한 경우도 CFA Institute에서 대졸에 준하는 경력(3년 이상)을 갖추었다고 인정하는 분은 누구라도 응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intership의 경우도 정규직처럼 급여를 받고 일을 했다면 경력으로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CFA 자격증 취득혜택

이상의 논의에서 보는 것처럼 CFA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는 경우 일반기업 및 증권 금융기관의 핵심 부서에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CFA자격증 취득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월 상당액의 CFA 자격증 수당을 지급 받습니다.
  • 세계 최고의 권위 있는 자격증으로서 MBA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 받습니다.
  • 국제재무위험관리사(FRM)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기본기를 배양하게 됩니다.
  • 국내기업의 입사·승진·전직 시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 외국기업의 입사·승진·전직 시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 외국 유학 시 입학심사에서 상당한 가산점을 부여 받습니다. (MBA, Ph.D. 등)

CFA 시험구성

CFA 시험은 Level 1·2·3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1년 부터 CBT(Computer Based Testing)로 변경되어 Level1의 경우 연 4회 실시(2월· 5월· 8월·11월) Level2의 경우 연 3회 실시(5월·8월·11월), Level3의 경우 연 2회 (2월·8월) 실시되어 시험 응시 기회가 늘어 났습니다.

“Lv.1 시험의 경우 2,5,8,11월 – 총 4회”
“Lv.2 시험의 경우 5,8,11월 – 총 3회”
“Lv.3 시험의 경우 2,8월 – 총 2회”

  Level 1·2·3의 시험과목은 대동소이하지만 Level이 올라갈 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며, 과목별 출제비중과 과목이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CBT 시험으로 변경되면서 PBT 시험시간 6시간에서 약 4.5시간으로 단축 되었습니다. 이에 문항수도 시간에 맞춰 변동이 있습니다. Level1 시험은 총 180 문항(Session별 90문항)으로 3지선다형의 객관식으로 출제되고, Level 2 시험은 Item Set 형식으로 (100% 객관식), Level 3 시험은 50%는 객관식(Item Set)으로 출제되고, 나머지 50%는 계산문제풀이(problem-solving) 및 간단한 Essay형의 문제로 출제됩니다.

Level별 시험구성방식

Exam Type 문항수 시간
오전 오후
Level 1 Multiple choice Multiple choice 각각 90문항 각각 2시간 15분
Level 2 Item set Item set 각각 44문항 각각 2시간 12분
Level 3 Item sets + Essay sets Item sets + Essay sets 5 Item sets, 6 Essay sets or
(6 Item sets, 5 Essay sets)

CFA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1·2·3차의 시험을 합격하여야 하고 3년 간의 기업분석 및 투자 관련 분야의 실무경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만일 3차까지 모든 시험을 통과했음에도 불구하고 3년 간의 실무경력 요건을 구비하지 못한 경우는 추후 실무경력을 쌓고 난 후에 CFA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무경력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라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 출제 구성

Level First Session Second Session
Level 1 - Ethics & Professional Standards
- Quantitative Methods
- Economics
-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 Corporate Issuers
- Equity
- Fixed Income
- Derivatives
- Alternative Investments
- Portfolio Management
Level 2
Level 3
Session별 과목을 특정하지 않아 출제 비중에 따라 출제

CFA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1·2·3차의 시험을 합격하여야 하고 3년 간의 기업분석 및 투자 관련 분야의 실무경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만일 3차까지 모든 시험을 통과했음에도 불구하고 3년 간의 실무경력 요건을 구비하지 못한 경우는 추후 실무경력을 쌓고 난 후에 CFA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무경력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라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CFA 응시자격

4년제 대학졸업자(졸업예정자 포함)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은 누구라도 성별·나이·실무경력에 제한없이 CFA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단, 대학 재학생이 CFA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졸업하는 해당 월을 기준으로 23개월 이전 시험부터(2학년 이상 수료 시) 응시가 가능합니다. 또한 학생으로서 Level1에 응시한 자가 Level2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졸업증빙을 해야만 합니다.

졸업 전인 대학생이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국내의 경우 군(직장)경력 + 대학 수료 조건(총 2년, 4000시간)으로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군(직장)경력 + 대학 경력”으로 시험에 응시하는 분들은 졸업예정자의 자격으로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기에 졸업과 상관없이 Level1 합격 후, Level2,3 시험까지도 응시할 수 있습니다.

CFA 시험 합격률

CFA 시험과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경상계열의 학문을 전공했거나 재무관리와 투자론을 수강한 적이 있는 사람의 경우 꾸준히 공부해 간다면 큰 어려움 없이 합격할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미국 자격시험의 특징 중의 하나는 우리 나라의 자격시험과는 달리 「떨어뜨리기 위한 시험이 아니라 붙여주기 위한 제도」라는 것입니다. 즉 주어진 Topic을 착실히 공부한 사람은 누구나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유수의 MBA 출신들도 CFA 시험에 실패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 것처럼 CFA시험이 그렇게 호락호락한 시험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경상계열의 학문을 전공하지 않은 분들은 300-400 시간 정도를 집중적으로 준비하여야 합격권에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표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합격비율은 70년대에는 80%대로 상당히 높았고 90년대 초까지만 해도 70%에 근접했으나 최근에 들어와서는 응시자 수가 급증함에 따라 합격률도 점차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의 경험에 따르면 강의와 Study Group 활동에 충실히 참여하신 분들은 평균 70% 전후 정도가 합격하였습니다.

CFA 시험 합격률

Year World Wide
Level 1 2017 43%
2018 43%
2019 41%
2020 49%
2021 29%
2022 37%
Level 2 2017 47%
2018 45%
2019 44%
2020 55%
2021 38%
2022 43%
Level 3 2017 54%
2018 56%
2019 56%
2020 56%
2021 42%
2022 49%

* CFA® Institute에서는 국가별 합격률은 발표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 응시생 대비 합격률을 추정한 것입니다.

1963-2022 A CANDIDATE EXAMINATION RESULTS ⇀

CFA 시험 채점방식

CFA® 시험의 각 차별 합격기준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를 혼합한 방법으로 결정됩니다. 대체로 합격기준은 응시자의 상위 1%에 해당하는 사람의 평균 점수의 70%에 해당하는 선에서 결정됩니다. 예컨대, 상위 1%의 평균점수가 95점이라면 합격기준점은 95 × 0.7 = 66.5이 되어 67점 이상을 맞은 사람은 합격되고 그 이하의 사람은 불합격 처리됩니다. CBT로 시험 포맷이 변경되었지만 채점방식 및 출제경향은 변경이 없다는 것이 CFA® Institute 공식발표입니다.

CFA® Institute의 채점방식과 Cutline을 정하는 방식은 여전히 Black Box로 남아 있습니다. Level 1의 경우 상위 1%의 평균 점수가 95점(100점 기준)일 경우 180문항 × 0.95 × 0.7 = 120(119.7)개 정도면 합격하리라 추론할 수 있으나, Cutline은 그보다 다소 낮으리라는 것이 영어권 수험생들의 대다수 의견입니다. 따라서 CFA® Institute에서 정확한 채점방식과 Cutline 결정기준을 밝히지 않는 한 어떠한 섣부른 추론도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Level 1 session 중 dummy 또는 wild card 문제로서 새로운 문제유형이나 출제유형에 대한 실험문제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몇 문제가 또 어떤 문제가 wild card 문제인지에 대한 공개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이 또한 완전히 Black Box로 남겨져 있습니다.

CFA® Institute는 3지선다형으로 출제되는 문제 (Level 1 전부와 Level 2ᆞ3의 Item Set문제)는 공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래 전부터 많은 수험생들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CFA® Institute에서 이 원칙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3지선다형의 기출문제 분석이 깊이 있게 이루어질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또한 2018년까지 Level 3 essay 기출문제가 모범 답안과 같이 공개되었으나, 2019년부터는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되었습니다.

CFA® 시험에서 과목별 과락제도는 없습니다. 전 과목의 평균점수로 합격ᆞ불합격 여부를 결정합니다. 다만 합격과 불합격의 경계선상의 점수를 받은 경우 윤리과목의 성적이 만족할만(satisfying score) 하면 합격처리 되고 그렇지 않으면 불합격처리 됩니다.

실무경력(work experience)요건

앞에서 논의한 대로 CFA 1·2·3차 시험을 합격하고 최종적으로 CFA 자격증(charter)을 받기 위해서는 3년간의 실무경력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3년간의 실무경력 요건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는 3차 시험을 합격하였다 하더라도 자격증이 나오지 않고 3년간의 실무경력 요건이 충족되는 시점에 charter가 부여됩니다. CFA 시험 등록 전의 해당경력도 인정됩니다.

CFA Institute에서 요구하는 실무경력이란 투자의사 결정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부서에서 경제·통계·재무 자료의 수집·분석·평가업무 및 가치평가 업무를 의미합니다. 또한 이러한 업무를 감독하거나 교육하는 업무도 관련 실무경력으로 인정됩니다. 따라서 일반기업의 기획·재무·회계 부서나 증권·금융 기관 및 컨설팅 기관의 많은 업무가 이에 해당합니다.

CFA Institute에서 인정하는 관련 실무경력 분야가 아래와 같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실무 경력이 인정되고 있으므로 실무경력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charter 받지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실무경력은 꼭 job title에 일치하는 경우만 인정되는 것이 아니라, job title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CFA 경력인정 분야

  • Accountant
  • Actuary
  • Auditor
  • Compliance analyst/officer
  • Consultant
  • Corporate chief financial officer
  • Corporate finance analyst
  • Client service representative or relationship manager
  • Derivatives analyst
  • Economist
  • Financial adviser
  • Financial journalist/editor
  • Institutional sales professional/business development (buy and sell side)
  • Investment banking analyst
  • Investment consultant
  • Investment strategist
  • Investor relations
  • Mutual fund sales
  • Portfolio administrator
  • Portfolio manager
  • Private client investment adviser
  • Product/software developer
  • Professor/instructor
  • Quantitative investment or risk analyst
  • Real estate investment manager
  • Regulator
  • Securities trader
  • Securities underwriter
  • Security/investment analyst
  • Supervisor of investment firm
  • Valuator of closely held business
  • Venture capital analyst

과목/출제비중

CFA 시험은 레벨 1,2,3으로 구성되며 각 레벨 별로 출제되는 주제나 비중은 조금씩 달라지지만 CFA 시험 과목은 다음의 10과목으로 정리할수 있습니다.

01. 재무관리 기업의 각종 재무의사 결정에 관한 주제를 연구하는 과목입니다. 주요 주제로는 신규 투자안의 타당성 분석, 기업의 자본조달 방법의 이해와 자본 비용의 추정방법, 부채와 자기자본 비율의 변경에 따른 기업가치 분석 및 합리적 배당정책과 그에 따른 기업가 치 분석 등을 연구하게 됩니다.
02. 통계학 기업의 영업성과를 수리적으로 분석하고 각종 투자자산(주식, 채권, 부동산, 파생금융 상품)의 가치 평가를 위해서는 각종 통계적 분석기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주요 주제로는 자료의 수집 및 정리 방법, 자료의 변동성과 평균값 추정, 샘플링기법, 통계적 추론, 상관관계 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 및 통계적 의사 결정기법을 연구하게 됩니다.
03. 경제학 기업의 가치분석과 각종 투자자산의 투자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의 활동무대가 되는 국내외 경제 시스템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요구됩니다. 주요 주제로는 수요 공급의 법칙, 시장구조, 규제의 경제적 효과, 경기변동에 따른기업가치 분석, 국제 금융시스템에 대한 이해, 환율의 결정 방법 및 환율 변동에 따른 투자성과 분석 등을 연구하게 됩니다.
04. 재무제표분석 기업의 영업실적, 자산 부채의 특성, 현금흐름의 질과 양은 각종 재무제표에 반영되고 각 기업에 대한 신용분석과 가치분석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재무제표 분석은 필수적입니다. 주요 주제로는 각 재무제표의 작성방법, 재무제표간의 관련성, 인수 합병 회계, 연금회계, 연결재무제표, 외국환 표시 재무제표 분석 방법 등을 연구하게 됩니다.
05. 주식분석 CFA시험의 핵심과목으로서 Level 2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과목입니다. 주요 주제로는 Top-Down 방식에 의한 주식 분석, 기술적 분석, 전통적 주식가격결정모형,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 재정거래가격결정모형(APT), 자본시장의 효율성, 부동산 가치 분석, 모험기업 가치분석, 포트폴리오 관리 및 투자성과 분석 기법 등을 학습합니다.
06. 채권분석 CFA시험의 핵심과목으로서 Level 1·2·3에 걸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과목입니다. 주요 주제로는 채권의 가치평가, 수익률계산, 특수 채권(ABS, MBS)등의 분석기법 및 채권포트폴리오 운영전략 등을 연구하게 됩니다.
07. 포트폴리오 주식·채권·부동산 등을 이용하여 투자자의 투자목적 달성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재조정하고 투자성과 분석기법을 연구하는 과목입니다. 현대투자론의 핵심인 마코위츠의 포트폴리오 선택이론,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MP), 재정거래가격결정모형(APT), 투자성과 분석기법, 자산운용지침서(Investment Policy Statement) 작성기법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합니다. Level 3에서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08. 파생금융상품 Level 1 보다 Level 2,3에서 비중이 높아지는 과목입니다. 주요주제로는 파생상품시장의 이해, 선물·옵션·스왑 등 파생상품의 가격결정방법과 거래전략, 파생상품을 이용한 포트폴리오 및 기업의 재무위험을 관리하는 기법 등을 학습합니다. 다른 과목에 비해 Level간 난이도의 차이가 심한 과목이며, 이전 Level의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체감 난이도는 더 높아집니다. 반면, 한 번 완벽하게 이해하면 추가적인 암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 과목으로 무것보다 원리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시 되는 과목입니다.
09. Alternative
Investments
주식과 채권이 전통적인 투자상품에 해당하고, 주식과 채권을 제외한 모든 상품을 말합니다. 뮤추얼펀드, 헤지펀드, 부동산, Venture Capital등을 연구하게 됩니다.
10. 투자윤리 증권금융 관련 전문인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윤리와 규범에 관한 과목으로서 Level 1∙2∙3에 걸쳐 10~15% 정도의 비중을 가지고 출제됩니다. 다른 시험과목의 성적이 합격과 불합격을 가늠하는 경계선 상의 점수(minimum passing score)를 획득한 경우 윤리과목에서 만족할만한 점수(satisfying score)를 받은 경우는 합격 처리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불합격 처리한다는 것이 CFA Institute의 공개된 방침입니다. 따라서 윤리과목이 positive or negative impact가 될 수 있기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CFA Level 별 시험비중

Examination Guideline Topic Area Weights
Topic Level I Level II Level III
Ethical & Professional Standards 15~20% 10~15% 10~15%
- Quantitative Methods 6~9% 5~10% 0%
- Economics 6~9% 5~10% 5~10%
-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11~14% 10~15% 0%
- Corporate Issuers 6~9% 5~10% 0%
- Equity Investments 11~14% 10~15% 10~15%
- Fixed Income 11~14% 10~15% 15~20%
- Derivatives 5~8% 5~10% 5~10%
- Alternative Investments 7~10% 5~10% 5~10%
Portfolio Management and Wealth Planning 8~12% 10~15% 35~40%
Total 100% 100% 100%
* 실제 시험 가중치는 해마다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응시절차/합격자발표

CFA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대학을 졸업하였거나(Final year에 등록한 재학생 포함) 대학 졸업에 준하는 경력이 인정되면 됩니다. AICPA시험에서 요구하는 것처럼 특정과목의 최소 이수학점이나 전공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CFA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01. 원서제출

원서는 On-Line 혹은 국제우편으로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On-Line : CFA Institute Site(www.cfainstitute.org)에서 On-Line으로 등록 및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국제우편 : CFA Institute Site(www.cfainstitute.org)에서 등록 Package 를 다운·출력 후, 작성하여 우편으로 발송하시면 됩니다. CFA Institute 의 국제우편 접수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우편을 이용할 경우,

  • CFA Institute P. O. Box 3668 Charlottesville, VA 22903-0668 USA
  • Telephone : 800-247-8132 or (01) 434-951-5499
  • Fax : (01) 434-951-5262
  • E-mail : info@cfainstitute.org

※ 원서접수완료 확인On-Line 의 경우 원서접수 즉시 확인이 가능하지만, 국제우편을 이용하시는 경우 응시비용이 카드에서 인출된 사실을 통하여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On-Line접수가 안전하고 확실한 접수방법입니다.

02. 응시비용

응시비용에는 등록비용(Program enrollment fee)과 응시전형료(Exam registration fee)로 구분됩니다. 등록비용은 CFA 시험에 처음 등록하는 사람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한 번 납부하면 CFA 시험에 합격할 때까지 다시 낼 필요가 없습니다. 응시전형료는 1ㆍ2ㆍ3차 시험에 응시할 때마다 납부하여야 하며, 응시비용은 원서 제출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일찍 원서를 제출할 수록 저렴합니다. 우편의 경우 원서의 제출이 소인기준이 아닌 도착일 기준이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시험일정 및 응시비용

CFA Exam(CBT) Exam Dates Early Registration Standard Registration
Deadline
(Registration Closes)
Scheduling
Deadline
Rescheduling
Deadline
CFA Level1 2월 25년 02월 17일 ~ 02월 23일 24년 05월 09일 ~ 24년 07월 09일 24년 11월 07일 24년 11월 12일 25년 01월 18일
5월 25년 05월 14일 ~ 05월 20일 24년 08월 08일 ~ 24년 10월 16일 25년 02월 06일 25년 02월 11일 25년 04월 14일
8월 25년 08월 20일 ~ 08월 26일 24년 11월 06일 ~ 25년 01월 29일 25년 05월 06일 25년 05월 13일 25년 07월 21일
CFA Level2 5월 25년 05월 21일 ~ 05월 25일 24년 08월 08일 ~ 24년 10월 16일 25년 02월 06일 25년 02월 11일 25년 04월 14일
8월 25년 08월 27일 ~ 08월 31일 24년 11월 06일 ~ 25년 01월 29일 25년 05월 06일 25년 05월 13일 25년 07월 28일
CFA Level3 2월 25년 02월 13일 ~ 02월 16일 24년 05월 09일 ~ 24년 07월 09일 24년 11월 07일 24년 11월 12일 25년 01월 18일
8월 25년 08월 15일 ~ 08월 19일 24년 11월 06일 ~ 25년 01월 29일 25년 05월 06일 25년 05월 13일 25년 07월 14일
Registration Fee USD 990
(Lv3 : 1,090)
USD 1,290
(Lv3 : 1,390)
등록비 USD 350

(미국달러기준)

* Program enrollment fee (new candidate only)


03. 시험구성

CFA 시험은 1ㆍ2ㆍ3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1년부터 시험의 형태가 기존의 paper에서 CBT(Computer Based Testing)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시험 회차는 아래와 같이 시행됩니다. (시험월은 매년 변동 될 수 있습니다.)

  • Lv.1시험은 2,5,8,11월 – 총 4회
  • Lv.2시험은 5,8,11월 – 총 3회
  • Lv.3시험은 2,8월 – 총 2회

04. 지참물

  • 여권(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은 여권)
  • 계산기 : 계산기 성능이 일정 이상의 모델은 (예컨대 alphabet key가 있어서 많은 양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계산기) 사용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현재 허용되는 기종은 Texas Instrument 사의 BA II Plus, Professional 과 HP 사의 12C, Premium 두 기종 뿐 입니다. 참고로 이패스코리아에서 판매되는 계산기 기종은 Texas Instrument 사 의 BA II Plus, Professional 입니다.

05. 합격자발표

Level1, Level2의 경우응시일로부터 60일 이내, Level3의 경우 90일 이내에 합격자가 발표됩니다. 등록된 개인 이메일로 먼저 합격여부 통보 후, 1~2일 뒤 CFA Institute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lendar(Important Dates) ⇀

Exam Tip

합격에 필요한 영어 수준

결론적으로 말해서 우리나라 수험생들의 영어 수준은 CFA 시험에 합격하고도 충분히 남는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CFA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공부했던 수준정도의 독해능력과 기본적인 작문능력만 갖추면 됩니다. 또한 CFA 시험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원서와 Work Book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시험을 볼 수 있을 정도의 영어 실력이 배양됩니다.

Level 1·2 시험은 100% 3지선다형으로 출제되고, Level 3 시험은 50%가 객관식 문제풀이와 에세이 형태로 출제되나 핵심만 간략히 요약 정리하면 (ball point answer) 완전한 점수(full score)가 인정되고 모범답안에서 다소 벗어나더라도 부분 점수(partical score)가 인정되기 때문에 영어에 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최근의 출제경향 중에서 눈에 띄는 점은 옛날에 비해 문제의 지문이 다소 길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험이라는 긴장된 상황 속에서 문제의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reading skills의 배양이 매우 중요합니다.

커리큘럼과 Schweser Study Note의 활용전략

시험 등록 시 모든 수험생들에게 Curriculum Books를 의무적으로 구입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Curriculum Books는 시험의 기본서 중에서 시험범위에 해당하는 Chapter를 발췌하고 거기에 문제를 추가해서 만든 책입니다. 따라서 특정 과목에 관심을 두고 체계적으로 공부하려는 목적이 아니라면 특정 과목에 해당하는 기본서를 구입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원서접수 시 제공되는 Curriculum Books는 e-book 형태로 제공되며, Print Curriculum Books를 원하는 응시생은 별도로 추가 구매해야 합니다. Curriculum Book을 의무적으로 구입하도록 정책을 변경한 가장 큰 이유는 수험생들이 기본서의 내용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여 원리적으로 공부하도록 하기 위함이라는 것이 CFA Institute의 공식입장입니다. 이러한 CFA Institute의 정책변화에 대해 수험생들이 직면하는 가장 큰 딜레마는 “수험공부를 Curriculum Book 위주로 할 것인가? 아니면 Schweser Note와 같은 요약집으로 공부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Schweser Note를 기본으로 하고 각 Level 별로 핵심주제에 해당하는 부분은 커리큘럼북을 통해 심화학습을 하는 것입니다. 커리큘럼북은 CFA 시험의 기본서 중에서 시험주제에 해당하는 Chapter만을 묶어 별도로 제본한 책이기 때문에 그 양이 방대합니다. 물론 시간이 허락된다면 커리큘럼북을 line by line 읽어 완전히 이해한다면 더 이상 좋은 방법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전업으로 수험공부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수험생의 대부분이 대학 4학년 이상의 학부생, 대학원생 또는 직장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에서 논한 대로 CFA Institute의 공식 발표자료에 따르면 Level별 평균수험 시간은 300+시간 정도입니다. 하지만 비영어권에 속하는 우리나라 수험생들은 약 350~400시간 이상의 시간을 확보할 것을 추천합니다. 수험기간을 6개월로 감안한다면 매월 60시간씩 CFA 공부에 할애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주어진 바쁜 업무를 수행하면서 매월 60시간씩을 할애하기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라는 데 있습니다.

더욱이 중요한 문제는 CFA 수험시간으로 350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350시간내에 커리큘럼북으로 시험주제를 전부 학습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는 사실입니다.

커리큘럼북이 출판되기 전에도 많은 수험생들이 기본서를 이용하여 수험공부를 의욕적으로 시도하였지만 결국은 실패하고 시험이 임박해서야 Schweser Note에 의존하는 우를 범하는 경우를 자주 접한 기억이 있습니다. 다시 강조하거니와 시간과 체력이 허용된다면 커리큘럼북을 2-3회 독하여 시험 Topic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면 이것이 최선의 방법이라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CFA 공부에만 전업으로 매달릴 수 없는 상황이라면 현실적으로 가장 효율적이고, 한정된 시간 안에서 실행가능하고, 실패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험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바로 그 방안이 Schweser Note를 기본으로 하고 핵심 Topic에 대해서는 Curriculum Book을 통해서 심화학습하는 것입니다. 이 학습방법은 Curriculum Book이 출간되기 전부터 권유해오던 『원리중심』의 학습방법입니다.

기본서의 내용을 line by line 읽다 보면 핵심주제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영어권 수험생들은 영어의 Reading skills을 상당히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에 CFA 시험의 지문과 시나리오들이 길어지는 경향(특히 Level 2와 3의 경우)이 있기 때문에 탄탄한 Reading skills을 갖추는 것은 시험합격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모든 과목을 기본서에 의존하기에는 현식적으로 시간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현재 CFA의 가장 신뢰할만한 부교재로는 『Schweser Note』가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활용되고 있습니다. Schweser Note의 집필진들은 정통 Ph. D. in Finance로서 대학교수이거나 대학교수를 역임하고 매년 30여 회가 넘는 Schweser Seminar를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주관하는 교수들입니다. 또한 Schweser Note는 CFA Institute의 LOS에 따라 체계적으로 정리된 교재이기 때문에 시험문제가 LOS 밖에서 출제되는 경우(이러한 경우는 상상하기 어려움)가 아니라면 Schweser 교재에서 언급하지 않는 주제에 대해 시험문제가 출제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Level 1을 제외한 Level 2∙3 의 경우 Schweser Note에만 의존하는 학습방법 또한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Schweser Note로만 학습하는 경우 시간적으로 효율적이기는 하나 시험의 핵심주제를 피상적으로만 이해하는 우를 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디까지나 Schweser Note는 요약서이기 때문에 Reading Skill의 향상과 핵심 Topic을 심화 학습하는 데 다소의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Schweser Note에만 의존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이상의 논리적 근거에 입각하여 이패스코리아의 온라인 교육과정은 Schweser Note를 기본으로 하고 핵심 Topic은 Curriculum Book의 직강을 통하여 심화 학습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거니와 의욕이 앞서 커리큘럼북 위주로 수험공부를 하다가 시간관리에 실패하고 막판에서야 Schweser Note에만 매달리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기원합니다.

원리 이해 중심의 학습태도

1·2·3차 시험을 순차적으로 합격하고 유능한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CFA 시험과목의 근본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과목별 연관관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CFA 시험은 원래 논리력과 분석능력을 요구하는 어려운 시험입니다. 따라서 Level 1ㆍ2ㆍ3 시험을 염두에 둔 원리 이해 중심의 체계적인 학습태도가 요구됩니다. 어려운 시험이기에 CFA 자격증이 어지간한 학교의 MBA degree보다 높게 인정받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의 많은 주와 영국, 캐나다, 싱가폴 등에서는 CFA LevelⅠ을 합격하는 경우 증권금융업무 관련 국가자격고사를 면제해 주고 있습니다.

CFA 자격증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Master degree in Finance 또는 MBA with concentrain in Finance 정도의 현대투자론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공부하지 않고는 CFA 자격증을 얻기 어렵다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나라 수험생들 사이에 AICPA나 신생 외국 자격증을 쉽게 획득할 수 있다는 인식이 퍼져있어 CFA 자격시험도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CFA Institute 통계에 따르면 1ㆍ2ㆍ3차 시험을 3년 내에 pass한 응시자 비율이 채 20%에도 미치지 못하고, CFA자격을 획득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평균 4년 이상인 것을 감안한다면 CFA 시험이 그리 호락호락한 시험은 아니라는 사실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권위있는 자격증 한 개 정도는 남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대충대충 공부해서 딸 수 있는 자격증이라면 투상이나 FP 시험하고 다를 게 뭐가 있겠습니까? 원리를 생각하면서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어야 업무수행에 도움도 되고 자격증 획득의 보람도 있지 않겠습니까? 1963년부터 시작된 CFA 시험은 원래 어려운 시험이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학습을 요하는 최고의 자격시험입니다.

따라서 Level 1·2·3의 순차적인 합격을 목표로 원리이해 중심의 보다 근본적인 학습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CFA 자격증도 획득하고 진정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Level별 수험대책

자격증 획득 또한 중요하지만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근본원리를 습득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합니다. 어떠한 일을 하든 선무당이 되는 것처럼 위험한 일은 없습니다.

다시 한번 CFA 시험과목들을 보면 경제학, 통계학, 재무제표분석, 파생상품론, 채권분석, 주식분석, 포트폴리오관리론, 자본시장론, 부동산, 윤리강령 등 금융업무 시 꼭 알아야 하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에 필요한 중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상의 과목들을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공부한다면 정말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CFA 수험공부에 왕도란 있을 수 없습니다. CFA 시험의 핵심과목들에 대한 핵심원리를 철저하게 이해한다는 자세로 우직하게 임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Fundamental Approach입니다. 이러한 Fundamental Approach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Level별 수험대책을 간단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CFA 수험공부에 왕도란 있을 수 없습니다. CFA 시험의 핵심과목들에 대한 핵심원리를 철저하게 이해한다는 자세로 우직하게 임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제가 주장하는 Fundamental Approach입니다. 이러한 Fundamental Approach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Level 별 수험대책을 간단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Level 1수험대책

CFA 시험의 첫 관문으로서 경상계열을 전공한 경우 상대적으로 빠르게 학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단계에서부터 체계적으로 학습하실 것을 권합니다. Level 1에서부터 체계적으로 학습해야 Level 2ᆞ3에서 응용되는 주제과 이슈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 CFA시험은 시험주제의 특정분야에 치우침 없이 골고루 출제됩니다. 따라서 모든 시험주제에 대해 기본원리 중심으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즉, 국내 일부 자격시험처럼 특정 주제만을 시험 직전에 벼락치기로 공부해서는 합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 CFA Institute 측에서 CFA 자격소지자의 공급을 적정선에서 조정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인지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지만 최근 수년 동안의 합격률은 과거 평균보다 훨씬 낮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보다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 CFA 수험생들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서 CFA Institute 측에서 출제경향을 지속적으로 Update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Level 2, 3의 경우 예년에 비하여 지문의 내용이 복합적이고 분석능력을 요구하는 문제들 위주로 출제되었습니다. 따라서 근본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Level 1 학습 시 Level 2, 3 합격을 목표로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방법을 취해야 합니다. 시험 주제에 대한 근본원리를 정확히 이해할 수만 있다면 매년 약간씩 바뀌어 가는 출제경향의 변화는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CFA 수험공부를 통하여 자격증도 획득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겠다는 마음자세로 수험공부에 임해야 합니다.
  • 우리 나라 수험생들처럼 비영어권 수험생들은 학습 시 독해능력(reading skills) 향상을 염두에 두고 공부해야 합니다. 시험이라는 긴장된 상황 하에서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풀기 위해서는 상당한 독해능력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CFA® 시험의 모든 기본서를 다 통독할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Schweser Notes만이라도 3~4회독 하겠다는 자세로 수험공부에 임해야 합니다.

시험장에서의 시간관리(Time Management) 성공 여부는 바로 합격 여부로 연결되며, 성공적인 시간관리를 위해서는 탄탄한 독해실력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과목별모의고사나 실전모의고사 같은 Test를 통해 경험을 쌓는 것도 필요합니다.

Level 2,3수험대책

이론적인 깊이 면에서 볼 때 Level 2는 CFA 시험에서 가장 어려운 관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험의 주제들의 난이도가 Level 1에 비하여 훨씬 깊어지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Level 2의 문제유형은 Item Set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문제의 지문(Scenario)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능력을 염두에 두고 공부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그간의 출제경향을 보면 Level 2의 경우 수험생의 단편적인 이해를 측정하는 문제보다는 통합적인 분석능력을 측정하는 유형의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수리적으로 복잡해진 것이 아니라 문제의 주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주어진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느냐를 측정하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계산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계산한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묻는 정교함, 그리고 tricky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더욱 정확한 이해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들 중심으로 출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칫 문제를 쉽게 생각하고 풀이한 경우 함정에 빠져 오답을 체크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어느 것을 묻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풀이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시험출제 된 내용들을 보면 시험 주관사인 CFA Institute에서 제시한 LOS(Learning Outcome Statements)를 벗어난 문제들은 출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수험생들에게 LOS 범위 내에서만 출제하겠다는 약속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출제경향을 분석해 보면 문제에 등장하는 Scenario가 방대해지고 정교해짐으로써 질문의 핵심과 출제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앞서서 계속 언급해 드리는 제시된 주제(LOS)에 대한 근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개발 위주의 학습방법을 요구한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추세로 인하여 시간관리(Time management)에 어려움을 느꼈다는 수험생들이 있으니 근본원리를 학습하는 데 소홀하면 안됩니다.

앞서 말씀 드린것처럼 Level 2ᆞ3의 경우 Item Set 문제로 문제유형이 Level 1과 다르기에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요구됩니다. Level 1의 경우 한 문제당 평균 1분 30초(135분÷90문제)에 풀 수 있는 객관식 문제가 나옵니다. 하지만 Level 2,3는 Session별 각각 44문제 전후가 출제됩니다. 그 만큼 어려운 객관식 문제가 출제된다는 의미입니다.

Item Set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지름길은 먼저 주어진 scenario의 철저한 분석을 통해서 출제자가 묻고자 하는 큰 그림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출제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면 문제는 의외로 쉽게 풀리기 때문에 시간이 남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Level 3의 경우 Second Session인 Item Set에서 좋은 점수를 얻지 못할 경우 불합격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합격생의 경우 Item Set은 거의 모든 문제에서 최소 상위 30% 이상의 성적을 받고 있습니다.

Level 3 First Session의 Essay Type 문제는 완벽한 답안이 아니어도 합격하는 데 지장이 없을 정도의 부분점수(partial score)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심히 공부한 수험생에게는 오히려 Essay Type 문제가 덜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수험생들처럼 비영어권 수험생들은 수험공부 시 독해능력(reading skills)과 작문실력(writing skills) 향상을 염두에 두고 학습해야 합니다. 또한 작문실력의 향상을 위해 과목별 중요 주제에 대한 Sub-Note를 스스로 작성해 보아야 하며, 연습문제나 기출문제를 풀이 시 머리로만 답을 유추하지 말고 실제로 key word를 이용하여 답안을 직접 작성하는 법을 반드시 연습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책에 있는 key word 문장은 외워 두는 것도 좋습니다.

CBT의 특성상 First Session - Essay Type의 경우 복잡한 계산식을 적는 문제는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시험장에서의 시간관리 성공 여부는 바로 합격 여부로 연결되며, 성공적인 시간관리를 위해서는 탄탄한 독해실력과 작문실력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Level 3의 경우 Level 1ᆞ2에서 배운 내용을 실무에 활용할 때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이 시험의 주요 주제가 됩니다(예 : 펀드매니저나 Private wealth manager의 입장에서 관련 자료들을 주고, △△한 상태에 있는 회사의 OO를 고려하여 적합한 XX를 설계하라). 실무지향의 주제가 출제되므로 공부해야 할 Topic이 많기는 하지만 Level 1ᆞ2를 체계적으로 공부해왔다면 비교적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실제로 합격률 또한 Level 1∙2∙3 중에서 가장 높은 단계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2021년도 Level 3의 합격률 평균은 41.3%(World Wide)입니다.

확실한 자기관리 계획수립

CFA 자격증이 시사하는 여러 요인 중 중요한 하나는 자격소지자의 최소 3년에 걸친 성실한 자기관리 노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자기계발을 위해 3년 동안 성실하게 시간관리를 한다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CFA Institute 공식발표 자료에 따르면 Level별 수험생의 평균 수험준비기간은 최소 321시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비영어권인 우리나라의 경우 합격한 수험생들은 최소 350+시간 (400시간 이상 학습했다는 의견도 많음) 정도 할애했다고 합니다. 평균 수험준비 기간을 6개월로 감안하면 매월 약 60+시간 씩(주당 15+시간) 공부에 할애해야 합니다. 문제는 CFA 수험생의 대부분인 직장인들이 바쁜 업무를 수행하면서 매월 60시간씩 할애하기가 생각처럼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CFA 공부를 시작하기 전 확실한 자기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CFA 시험접수 관련 문의

  • 시험접수문의 1) CFA 시험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응시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A) 4년제 대학 졸업자(졸업예정자 포함)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은 누구라도 성별, 나이에 제한 없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 대학 재학생이 CFA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Final year에 등록된 학생이어야 합니다. 학생으로서 Level1에 응시한 자가 Level2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졸업증빙을 하여야만 합니다.

한편 대학을 졸업하지 못한 분이라 할지라도 CFA Institute에서 대졸에 준하는 경력을 갖추었다고 인정하는 분은 누구라도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시험접수문의 2) CFA 자격요건이 되지 않아 군 경력을 인정 받아서 시험 접수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

졸업 전인 대학생이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국내의 경우 군(직장)경력 + 대학 수료 조건(총 3년, 4000시간)으로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원서접수 시 3년 경력으로 등록을 한 경우 CFA Institute에서 추가적인 증빙을 요구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 경우 군(직장)경력과 학교 이수 학년을 work experience란에 입력하고 회신하면, CFA Institute에서 확인하고 응시자격을 부여합니다. 현재까지 국내 대상자의 대부분이 군경력을 제출하여 경력으로 인정받고 있어 문제는 없습니다. 단, 경력으로 응시할 경우 군(직장)경력과 학교 경력의 기간이 중복 되어서는 안됩니다. 참고로 CFA Institute에서 추가 조사를 요청받게 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아서 작성하면 됩니다.

군 경력에 대해 CFA Institute에서 추가적인 증빙서류를 따로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허위 기재 시 시험자격 자체가 박탈되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에 허위로 기술해서는 안됩니다.

  • 시험접수문의 3) CFA 시험에 재응시 할 경우 등록비는 면제 되나요?

A) 네. 재응시 할 경우 Program Enrollment Fee(등록비)를 제외한 Exam Registration Fee(시험비)만 내시면 됩니다.

  • 시험접수문의 4) CFA Level1을 Pass하고, Level2를 접수하려는데 시험등록창이 보이질 않네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아래 2가지 방법 중 하나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졸업생인 경우]
1. CFA Institute에 졸업증명서 제출 후 시험 등록창 활성화 요청

[졸업 전 경력사항으로 인정받아서 접수할 경우]
2. CFA Institute 홈페이지 Update Work Experience 부분에 경력사항 업데이트 후 시험 등록창 활성화 요청

  • 시험접수문의 5) CFA 시험 접수할 때 실수로 커리큘럼 북 받는 주소를 잘못 입력했습니다.주소를 변경할 수 있을까요?

A) 이 부분은 아래 두가지 절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미국CFA협회에 접속하셔서 LEVEL1 Registration화면을 클릭하시고 접수 진행시 밟으셨던 단계중에 마지막 커리큘럼 배송지를 edit화면에서 수정 처리합니다.
둘째, 이것만으로는 불안전 할 수 있으니 미국 CFA협회에 직접 확인메일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대략 3~4일안에 관련해서 변경 완료했다는 메일수신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교재는 UPS로 배송되기 때문에 빨리 수정하시고 메일링하시기 바랍니다.

  • 시험접수문의 6) CFA 시험 접수 후 환불 가능한가요?

A) 시험 접수 후 환불은 접수일로부터 14일 이내에 가능합니다(동부 표준시 14일 오후 11시 59분까지).

  • 시험문의 1) CFA 레벨1또는2를 합격했습니다. 1차,2차 합격에 대한 유효기간이 있나요?

A) 합격에 대한 유효기간은 없으나, 각 레벨별 최대 6회까지로 시험응시횟수가 제한됩니다.

  • 시험문의 2) 시험 결과는 언제,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Level1,2의 경우에는 시험일로부터 60일 이내에, Level3의 경우 시험일로부터 90일 이내에 발표가 됩니다.

CFAI에 등록된 개인 이메일로 먼저 통보가 된 후 CFAI 사이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CFAI 사이트에서 본인의 user name, password로 로그인 후 My CFA에서 결과를 확인하면 됩니다.

  • 시험문의 3) CFA 시험 응시하러 갈 때, 필요한 준비물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필수적으로 필요한 준비물로는 아래 4가지가 있습니다.

② 계산기 : 허용되는 기종은 Texas Instrument사의 BA Ⅱ Plus, BA Ⅱ Plus Professional과 HP사의 12C, 12C Platinum 두 기종뿐입니다.

③ 신분증 : 2011년부터 신분증이 여권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만기가 지나지 않은 여권을 시험장에 지참하셔야 합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시험 접수 시 입력하였던 여권정보(이름, 여권발급국가)와 실제 시험장에 지참하고 가는 여권정보가 일치하여야 합니다.)
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시에는 Name Change Form을 작성하셔서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CBT시험으로 변경하기 전 (2020년도까지) 수험표가 있었으나 현재는 없습니다. 여권의 경우 21년 하반기부터 시험접수시 여권번호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여권상 영문명과 발급국가만 확인하며 단순 여권기간 만료로 갱신시 여권번호 Change Form을 작성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CBT로 변경 후 필기구는 각 테스트센테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종이와 펜, 혹은 보드와 마커) *CFA 시험은 허용된 지참물 이외의 어떠한 물품도 소지할 수 없습니다. 핸드폰, 음료수, 연습장 등은 시험장에 가지고 들어가실 수 없습니다.

  • 시험문의 4) Name Change Form은 어떻게 작성하나요?

A) CFA 접수 시 여권이 변경되어 변경된 정보를 수정하고자 한다면 Name Change Form을 작성하셔서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양식은 자료실에 등록되어 있으며, CFAI 홈페이지에서도 다운이 가능합니다.
CFA Institute 홈페이지 들어가시면 우측 상단에 검색할 수 있는 부분이 보이실 것입니다. 그곳에 name change form을 검색하시면 나오는 페이지 2번에 Identification Policy가 보이실 것입니다.

클릭하시면 중간에 update your CFA Institute account (PDF) 가 보이실텐데 그 양식 다운 받으셔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양식을 보시면 STEP1, STEP2, STEP3로 나뉘어져 있을 것입니다.
STEP1에 Candidate Number와 E-Mail을 입력하시면 되고, STEP2에는 이름, 여권번호, 만료일 등 수정 전 정보와 수정 후 정보를 좌측과 우측에 각각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STEP3에 전자서명을 하고 날짜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작성 후 메일은 cmservices@cfainstitute.org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name change form양식과 여권 사본을 함께 첨부하셔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 시험문의 5) CFA 시험 시간 및 장소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시험방식은 Computer-Based-Testing입니다. CFA협회 사이트에서 시험 접수와 결제를 진행한 후 시험일정 예약페이지로 이동하여 시험장소 및 일정을 추가로 선택해야 합니다. 예약 화면에서 선택할 수 있는 장소가 없는 경우 추후 Scheduling Deadline 날짜 전까지 추가로 센터가 오픈될 수 있으니 수시로 확인하여 꼭 예약하셔야 합니다.

시험 시간은 총 5시간(2시간 15분 * 2 = 4시간 30분 + Break Time 30분)으로 보통 Test Center의 시간은 오전 시간(08:00~13:00), 오후 시간(14:00~19:00)으로 구성됩니다. 각 Test Center에 따라 시험 시간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수험생 모두 동시에 시작하는것은 아니며 시험시간에 맞춰 도착하는대로 본인확인후 자리에 앉에 시험이 시작됩니다.
쉬는 시간은 30분까지 가능하며 쉬는시간 없이 바로 진행도 가능합니다.
시험이 끝나는대로 퇴실하실 수 있습니다.

  • 시험문의 6) 커리큘럼 북 E-Book은 어떻게 보는건가요?

- CFAI 로그인 후 Manage Account 클릭
- View/Edit Full Professional profile
- Curriculum
- Redemtion Code 클릭
- Vital Source 설치
- Vital Source Bookshelf 상단메뉴에서 Account->Redeem Code 클릭
- Redemption Code 입력


자세히 보기 ⇀

  • 시험문의 7) CFA Level3 합격 후 Charter를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나요?

A) CFA 최종 합격 후 3년간의 실무경력을 채우셔서 인정받으셔야 Charter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CFA Institute에서 요구하는 실무경력이란 투자의사 결정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부서의 경제, 통계, 재무 자료의 수집, 분석, 평가업무 및 가치평가 업무를 의미합니다. 또한 이러한 업무를 감독하거나 교육하는 업무도 관련 실무경력으로 인정됩니다. 따라서 일반기업의 기획, 재무, 회계부서나 증권, 금융 기관 및 컨설팅 기관의 많은 업무가 이에 해당합니다.

CFAI에서 인정하는 관련 실무경력 분야는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실무경력이 인정되고 있으므로 실무경력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charter를 받지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실무경력은 꼭 job title에 일치하는 경우만 인정되는 것이 아니라, job title 관련하여 어떠한 업무를 수행했는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3년간의 실무경력을 충족시키셨다면 1명의 직장상사와 1명의 CFA, 또는 2명의 CFA 추천을 받으셔야 합니다. 추천인 중에 CFA가 없을 경우에는 3명의 추천인이 필요합니다.


Work Experience 예시보기 ⇀ Job Titles 예시보기 ⇀

  • 기타문의 1) 이패스코리아 CFA 과정은 어떤 교재로 진행이 되나요?

A) 이패스코리아 CFA 정규과정에 사용되는 교재는 Schweser Notes와 Curriculum Book이 있습니다. Schweser Notes와 Curriculum Book은 각각 6권이며, Curriculum Book은 시험 접수 시 의무적으로 받게 되는 기본서이며, Schweser Notes는 Curriculum Book의 요약본입니다.
Level1의 경우 윤리과목만 Curriculum Book으로 진행이 되며, Level2,3로 갈수록 Curriculum Book의 사용비중은 높아집니다.

CFA Final Review 과정에 사용되는 교재는 Test Bank 교재로써, 자체적으로 제작된 문제집입니다.
매년 바뀌는 커리큘럼에 따라 Test Bank 교재도 매년 출제방향을 예측해 출제가능성이 높은 문제들로 재구성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105-86-56986 ㅣ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05-02554 ㅣ 원격평생교육시설신고 제52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2동 10층 (주)이패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재남 ㅣ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나현철

COPYRIGHT 2003-2024 EPASS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