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이미지

2차 결제하기(클릭)
위의 2차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차 결제 미진행시 배송료가
추가 결제될 수 있습니다.

  

Best 후기>커뮤니티>Best 후기

제목 경영학과 1달 보름 취준생 기준 합격후기(1월31일 28회차 시험) 등록일 2021-02-11

1. 개인 기준

- 취준생(시간많음)

- 경영학과

- 테셋S- CPA 재무관리, 미/거시 경제 강의 수강(단순 수강이며 CPA1차 합격수준은 안됨)

- 금융권 취업스터디를 하면서 금융상품에 대해 약간이나마 익숙한 상태

 

2. 공부 기간 및 전반적인 공부 방법

- (기간) 12월 중순부터 1월 31일 까지, 한달 보름 정도 했습니다.

- (회독) 강의로 1회독하고 당사에서 구입한 요약문제집을 1회독했습니다. 단 3과목의 거시경제랑 분산투자트는 공부하지 않았습니다.(시간이 없었고 이미 아는 내용으로 충분할 거라 판단했습니다)

- (방법) 좀 게으르게 했던 터라 강의를 다 들었을 시점이 시험 2주 전인 1월 중순이었습니다. 그 때부터 요약문제집을 통해 다시 개념을 정리하고 문제를 풀어 나갔습니다.

           그리고 3회독까진 할 시간이 없었으므로, 딱 시험전날에 빠르게 다시 보기위해 틀린문제와 어려웠던 문제를 체크했습니다.

          그리고 전 날 및 시험 치기 직전까지 1)오답률이 높았던 파트 2)그 중에서 1과목처럼 본지 오래된 파트, 3)그 중에서 문제출제량이 많은 파트 위주로 개념을 다시보고 시험을 쳤습니다.

          실전모의고사는 시간이 없어서 풀지 못했습니다.

- (후기) 성실하게만 한다면 한 달이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비전공자 분들도 포함해서요. 다만, 의외로 내용이 방대하지만 문제가 깊이 있게 출제 되지 않는 터라, 조금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의를 통해 교수님들이 짚어주신 부분만 봐도 충분합니다. 요약문제집의 개념들은 그 흐름과 범위가 강의에 비해 부족한 건 사실입니다.

           때문에, 강의를 통해 흐름 및 중요부분을 체크하고 이를 요약문제집에 보충하는 방식으로 한다면 안전권으로 합격하실 듯 합니다.

           (물론, 요약문제집으로만 합격하신 분들도 더러 계시던데, CPA1차정도 합격하신 분이 아니라면 은근히 스트레스 받으면서 공부하실 듯 합니다. 비전공자 분들은 더욱 스트레스를 받으실 것 같구요)

- (후기2) 깊이있게 보기 보다 교수님이 짚어주신 부분과 요약문제집의 개념을 빠르게 많이 보시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외울건 간단하게 외우면서요. 계산문제는 공식 적용한 문제를 2~3번 풀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번 보면 소위 짬이 생겨서 감으로라도 맞추게 됩니다. 그리고 문제 자체가 깊이 있게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 (후기3) 증권사등 투자 쪽으로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 그리고 개인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나름대로 흥미롭게 기초적인 체계를 갖출 수 있는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

            경영학과지만, 마케팅 위주로 수강했던 터라 금융쪽 지식이 파편화되어 있었는데, 나름 정리가 된 느낌입니다.

 

3. 과목별 공부방법

1) 1과목

- 세제, 법규 (7문제) ; 부끄럽게도, 세법을 공부한 적이 없었던 터라 흥미있게 수강했습니다. 흐름을 이해하시고 외울 것 간단하게 외우고 다시보면 정리가 됩니다.

- 금융상품 (8문제) ; 저에겐 별것아니지만 파편적인 지식들이 있었기 때문에 체계를 갖추는 작업이었습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이라면 외울게 많아 당황스러우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중요 내용 위주로 여러번 보시면 될 듯합니다.

                            다행인 건 단순히 외우거나 이해하면 되는 부분들입니다.

- 부동산 (5문제); 내용이 많습니다. 그러나 문제량이 적습니다. 그래서 교수님이 짚어주시는 부분으로 충분합니다. 의외로 한 번 이해하고 나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볼 것만 추리는 게 중요한 과목인 것 같습니다.

2) 2과목

- 대안투자 (5문제); 한 번 이해하고 정리해 놓으면 잘 틀리지 않습니다. 문제량도 적기 때문에 시간을 많이 쓸 순 없습니다. 한번 볼 때 제대로 보고 짬날때 스르륵 봐주면 될 것 같습니다.

- 해외증권 투자 (5문제); 가장 쉬운 과목이 아닐까 합니다. 좀 당연한 내용이 문제로 나옵니다. 한 번 이해하시고 시험 직전에 리마인드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 투자분석기법(12문제); 문제량이 가장 많은 과목입니다. 세부적으로 3파트로 나뉩니다. 1.기본적 분석 / 2.기술적 분석 / 3.산업분석입니다.

                        1.기본적분석은 재무관리를 하셨던 분들이라면 스르륵 넘어가는 파트입니다. 그러나 비전공자이시라면 꽤 시간이 잡아먹힙니다. 이파트를 좀 땡실하게 해놓으면 여러모로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대부분 아는 내용이었지만 ratio나 PER, PBR 분해 들이 기억이 안나서 좀 정리를 하고 외우는데 힘썼습니다.

                         2.기술적 분석은 외우면 됩니다. 그림으로 정리해서 외우면 쉽게 쉽게 외워집니다. 다만, 기본서 내용을 한 번이라도 읽으면 좋겠습니다. 알면 쉽게 맞추는 데 모르면 틀리는 그런 보기들로 나옵니다.

                         3.산업분석은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 리스크관리(8문제); 위험 분석에 대해 기초적인 내용(공분산, 상관계수, 정규분포 등 CAPM 기초)을 알고 계신 분들 이라면 편하게 접근 가능합니다. 계산문제를 여러 번 풀어보고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해당 파트 완전 처음이신 분들은 이렇다 저렇다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관련 항목을 재무관리강의에서 배울 때 저는 좀 힘들었습니다.

3) 3과목

- 직무윤리(5과목); 3과목의 '직무윤리 및 법규'부터 단순 암기사항이며 양이 많습니다. 그러나, 교수님이 정말 정리를 잘 해 주시고 볼 내용만 딱 짚어주시기 때문에, 체계만 잡고 외우는 작업만 하면 됩니다.

                         그 중 직무윤리는 다른 법규 파트에 비해 내용도 적고 출제량도 적어 딱 외울 것만 외우면 되는 파트입니다.

- 자시법&금융위 규정(11과목); 개인적으로 가장 싫어한 파트입니다. 그런데 출제량이 많아 중요한 부분입니다. 내용이 워낙 많지만, 교수님만 믿으시면 될 듯합니다.

                                         세세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외우기보다 체계만 잡고 여러번 봤습니다. 그럼 감으로라도 맞추게 됩니다. 특히 n개월, n년같은 세부 규정 부분도 여러번 보니 감이 생깁니다.

- 협회규정(3문제); 앞 내용과 중복되는 내용이 있습니다. 역시나 짚어주는 내용 과 요약문제집의 개념으로 커버하시면 되겠습니다.

- 주식(6문제); 크게 어렵지 않은 파트입니다. 앞 법규 파트때문에 그렇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계산문제도 적으니 정리를 잘하시면 될 듯 합니다.

- 채권(6문제); 주식에 비해서 계산 및 개념이 복잡합니다. 그러나 교수님이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시는 duration이랑 convexity말고는 이해하고 외우면 됩니다.

- 파생(6문제); 배울 땐 힘든데, 문제는 크게 어렵지 않은 그런 과목입니다. 처음에 잘 이해하시고 정리를 잘하시면 계산문제는 틀리더라도 개념문제는 은근히 정답률이 높게 나옵니다.

- 투자운용결과분석(4문제); 계산식의 구성을 한번 외우고 이해하면 의외로 편합니다. 특히 각 비율 별 특징 비교는 개념문제로 이번에도 나왔습니다.

                                     뒷파트인 분산투자기법의 CAPM을 공부하고 나서 보면 비율의 계산식을 이해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 거시(4문제);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해서 따로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4문제 밖에 안 나오므로 중요내용 위주로 보면 될 듯합니다.

- 분산투자기법(5문제); 따로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꼭 알고 있어야되는 내용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기억나는 대로 최대한 정리를 해봤습니다. 단기간으로 공부하실 수록 시험 직전까지 집중해야한다고 생각하며 커트넘기시는 건 문제 없을 것입니다.

저처럼 설렁설렁하다가 막판에 스트레스 안받으시길 바랍니다. 화이팅하세요!

사업자등록번호 105-86-56986 ㅣ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05-02554 ㅣ 원격평생교육시설신고 제52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2동 10층 (주)이패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재남 ㅣ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나현철

COPYRIGHT 2003-2020 EPASS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