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이미지

2차 결제하기(클릭)
위의 2차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차 결제 미진행시 배송료가
추가 결제될 수 있습니다.

  

Best 후기>커뮤니티>Best 후기

제목 금융투자분석사 대학생(전공자, 기본서X) 합격 후기 등록일 2021-08-06

7월 25일 시행된 19회 금융투자분석사 합격 후기입니다.

 

1월 시행된 투자자산운용사에 합격하였고, 1학기에는 재무 관련 전공을 많이 수강한 상태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본서 없이도 공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기본서 없이 공부했습니다.

 

1과목 증권분석기초(23/25), 2과목 가치평가론(31/35), 3과목 재무분석론(13/20), 4과목 증권법규 및 직무윤리(18/20), 총점(85/100)으로 합격했습니다.

 

4월 중순부터 100일가량 매일 2시간 이상씩 공부했으며, 이패스 교재 맨 뒤에 있는 모의고사는 80점 중반 ~ 90점 중반까지 나왔습니다.

우선 금융투자분석사와 투자자산운용사를 비교해보면, 난이도 자체는 시험의 결이 달라 비교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둘이 겹치는 법규 및 윤리파트를 제외하고는 금투사는 통계와 회계에, 투운사는 투자 전략과 재무에 더욱 포커싱 되어있어 공부하시는 분의 성향과 배경지식에 따라 난이도가 다르게 느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같은 경우 회계나 통계적 지식이 부족했고, 투자 전략이나 재무에는 관심이 많았기에 금투사가 좀 더 어렵게 다가왔습니다. 실제로 틀린 15문항 중 절반인 7문항을 재무분석론에서 틀릴 정도로 회계에 약했습니다.

 

기본서 없이 모든 개념 강의 내용을 필기하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계량분석에서는 통계적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기본서도 없이 공부하려고 하니 강사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잘 못알아들었지만, 나중에 볼 이패스 교재에 있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일단 필기만 했습니다.

 

거시경제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셔서 좋았는데, 특히 IS-LM곡선을 자세히 설명해주신 부분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 덕에 시험문제도 맞출 수 있던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후 기업금융파트에서는 앞에서 나온 내용들과 연계하여 설명해 주셨기에 더욱 이해가 쉬웠습니다.

다만 기본서 없이 공부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셔서 중요한 내용은 판서로 좀 더 정리해 주시거나, pdf파일로 정리해서 업로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금융소비자보호법 주요 내용 pdf파일처럼 정리된 파일이 있으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이후 2과목이 조금 늦게 업로드 되어 3과목 재무분석론부터 공부했습니다.

앞선 과목과 달리 주요 내용을 판서해 주셨고, 다양한 예시를 들며 설명해 주셨기에 이해하고 따라가기 비교적 쉬웠습니다.

물론 제가 회계를 그리 좋아하지 않기에 따로 복습을 안 하여 세부적인 내용을 조금씩 잊었습니다.

 

이후 공부한 2과목 가치평가론은 원래 알던 내용도 조금 있었고, 제가 좋아하는 내용들이라 재밌게 공부했습니다. 강의 내용도 핵심이 모두 들어가 있고, 강사님도 설명을 깔끔하게 해 주셔서 만족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4과목 법규파트는 내용이 많아서 핵심만 짚고 넘어갔음에도 분량이 엄청났습니다.

강사님께서 사투리가 조금 있으시지만, 크게 신경 쓰일 정도는 아닙니다. 시험에 자주 나오는 내용들, 특히 숫자를 바꿔서 내는 것들을 강조하며 짚어 주셔서 이를 중심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다만 금융투자분석사를 현직자분들이 많이 수강하신다는 가정 하에 “이런 내용은 다들 아시니 넘어가겠다”는 부분이 조금 있었습니다. 시간을 줄이고 더욱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기 위한 것임은 알지만, 해당 내용을 잘 알지 못하는 대학생 입장에서는 조금 아쉬웠습니다.

 

개념 강의를 모두 수강한 후에는 이패스 교재를 펼쳤습니다. 1과목 개념강의에서 “이게 뭘까?” 싶었던 내용들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고, 문제를 풀면서 감을 잡아서 괜찮아졌습니다.

1과목 뿐만 아니라 교재 전반적으로는 수록된 문제를 풀고 오답을 알아본 뒤 끝나는 것이 아닌, “여기서 파생되어 어떤 문제까지 나올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문제집 아래쪽 핵심 탐구 내용에서 주요 개념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기본서 없이 공부하는 입장에서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덕분에 강의를 들으며 필기한 노트를 펼쳐보지 않고도 주요 내용을 머릿속에 넣고 시험장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합격한 입장에서 돌아보자면, 기본서 없이 강의를 수강하며 공부한 게 매우 효율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만일 기본서를 보면서 공부했다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어떤 내용이 핵심인지 몰랐을 것을 생각하니 정신이 아득합니다. 또 교재가 생각보다 더욱 친절하게 되어 있고, 강사분들도 교재 문제풀이 때 핵심 개념들을 또다시 설명해 주셔서 준비된 상태로 시험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 베이스가 없으신 분들도 1~2달정도 시간 투자를 많이 하시거나, 저처럼 하루 2시간 정도씩 3달정도 공부하시면 기본서 없이 이패스 강의와 교재만으로도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음글
사업자등록번호 105-86-56986 ㅣ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05-02554 ㅣ 원격평생교육시설신고 제52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2동 10층 (주)이패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재남 ㅣ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나현철

COPYRIGHT 2003-2024 EPASSKOREA. ALL RIGHTS RESERVED.